●적멸보궁 寂滅寶宮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전각. 석가모니 부처의 진신사리(眞身舍利)를 모신 전각을 말한다. 보궁은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후 최초의 적멸도량회(寂滅道場會)를 열었던 중인도 마가다국 가야성의 남쪽 보리수 아래 금강좌(金剛座)에서 비롯된다. 《화엄경(華嚴經)》에 따르면, 깨달음을 얻은 부처는 처음 7일 동안 시방세계 불보살들에게 화엄경을 설법하기 위한 해인삼매(海印三昧)의 선정에 들었다 한다. 이때 부처 주위에 많은 보살들이 모여 부처의 덕을 칭송하였고, 부처는 법신인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과 한몸이 되었다. 따라서 적멸보궁은 본래 두드룩한 언덕 모양의 계단(戒壇)을 쌓고 불사리를 봉안함으로써 부처가 항상 그곳에서 적멸의 법을 법계에 설하고 있음을 상징하던 것이었다. 진신사리는 곧 부처와 동일체로, 부처 열반 후 불상이 조성될 때까지 가장 진지하고 경건한 숭배 대상이 되었으며 불상이 만들어진 후에도 소홀하게 취급되지 않았다. 오늘날 한국에서 적멸보궁의 편액을 붙인 전각은 본래 진신사리의 예배 장소로 마련된 절집이었다. 처음에는 사리를 모신 계단을 향해 마당에서 예배하던 것이 편의에 따라 전각을 짓게 되었으며, 그 전각은 법당이 아니라 예배 장소로 건립되었기 때문에 불상을 따로 안치하지 않았다. 다만 진신사리가 봉안된 쪽으로 예배 행위를 위한 불단을 마련하였다. 한국에는 신라의 승려 자장(慈藏)이 당나라에서 돌아올 때 가져온 부처의 사리와 정골(頂骨)을 나누어 봉안한 5대 적멸보궁이 있다. 양산 통도사(通度寺), 강원도 오대산 중대(中臺), 설악산 봉정암(鳳頂庵), 태백산 정암사(淨巖寺), 사자산 법흥사(法興寺) 적멸보궁이 그것이다. 통도사는 금강계단에 진신사리를 봉안해 계율 근본도량 불보종찰(佛寶宗刹)이 되었다. 오대산 중대 적멸보궁은 불사리를 안치한 장소를 알 수 없이, 뒤쪽에 석탑을 모긱한 마애불탑이 상징적으로 서 있을 뿐이다. 설악산 봉정암에는 불사리를 안치한 5층 석탑이 있고, 태백산 정암사에는 산 위로 수마노탑이 있다. 사자산 법흥사에는 진신사리가 안치된 보탑과 자장이 도를 닦았다는 토굴이 있다.대적광전 大寂光殿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대적광전 불교 사찰에서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을 본존으로 모시는 당우(堂宇). 화엄전(華嚴殿)·비로전(毘盧殿)이라고도 한다. 주로 화엄종 사찰에서 본전으로 세우고 비로자나불을 모신다. 비로자나불이 있는 연화장(蓮華藏) 세계는 장엄하고 진리의 빛이 가득한 대적정의 세계라 하여 전각 이름을 대적광전이라고 한다. 화엄종의 사찰에서는 주불전이 아닐 경우에는 비로전이라 한다. 화엄전이라는 이름은 《화엄경》에 근거한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대적광전을 주불전으로 할 경우 주불을 모시는 불단 위에 닫집인 천개(天蓋)를 만들고 여의주를 입에 문 용으로 화려하게 장식한다. 삼신불의 후불탱화로는 삼신탱화 1폭을 두거나 불상 뒤에 법신탱·보신탱·화신탱을 둔다. 신중(神衆)을 모시는 신중단, 영가(靈駕)를 모시는 영단(靈壇)의 각 단마다 탱화를 두는데, 신중단에는 신중탱화를, 영단에는 감로탱화를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촛대와 향로 등의 불구(佛具)를 마련해둔다. 본래 대적광전에는 법신(法身)인 비로자나불을 본존으로 하여 좌우에 보신(報身) 아미타불과 화신(化身) 석가모니불을 삼존불로 모셔 이들 세 부처가 삼위일체를 이룬 조화의 세계, 즉 연화장 세계를 재현한다. 법신은 진리 그 자체를 말하고, 보신은 육바라밀(六婆羅密)의 수행을 통해 무궁무진한 공덕이 갖추어진 이상적 부처이며, 화신은 특정한 시대와 장소에 따라 특정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나타나는 부처이다. 한국의 선종사찰에서는 대개 삼신불(三身佛) 사상에 따라 청정법신(淸淨法身) 비로자나불, 원만보신(圓滿報身) 노사나불(盧舍那佛), 천백억화신(千百億化身) 석가모니불을 삼존불로 모신다. 본존 비로자나불의 수인은 오른손으로 왼손의 검지를 감싸쥔 지권인(智券印)이며, 이것은 이(理)와 지(智), 중생(衆生)과 부처(佛), 어리석음(迷)와 깨달음(悟)이 본래 하나라는 것을 상징한다. 비로자나불의 좌우에는 지혜의 신 문수보살과 덕행의 신인 보현보살을 협시불로 모시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삼존불 좌우에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를 두어 모두 5불을 모시기도 한다. 전라북도 김제의 금산사대적광전(金山寺大寂光殿:보물 476)에는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석가여래와 아미타불, 왼쪽에 노사나불과 약사여래의 5불이 모셔져 있다. 이밖에 대표적인 것으로 경상남도 합천의 해인사대적광전(海印寺大寂光殿:경남유형문화재 256)과 전라북도 김제의 귀신사대적광전(歸信寺大寂光殿:보물 826)이 있다. ●산신각 산신각이란 산신을 모시는 전각을 말합니다. 사찰에 따라서는 산령각(山靈閣)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또 삼성각(三聖閣)을 두어 칠성신·독성(獨星)과 함께 모시는 경우도 흔합니다. 본래 산신은 도교에서 유래한 신으로, 불교가 전래되기 전에 많이 믿던 토착신입니다. 특히 산지가 70%나 되는 한국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조선 말에 이르기까지 산신신앙이 널리 유행하였으며 이 산신이 불교에 수용되면서 호법신중(護法神衆)의 하나로 자리잡은 것입니다. 불교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이므로 산신도 비교적 일찍 불교에 수용되었을 것을 여겨지나, 산신각이 세워진 것은 조선 중기 이후부터입니다. 대개 전각의 뒤쪽에 세우며, 크기는 정면1칸, 측면 1칸이 보통입니다. 산신각 내에는 산신을 그린 탱화를 모시는데 대개 흰수염, 대머리, 긴 눈썹이 휘날리는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손에는 하얀 깃털부채나 파초선·불로초 등을 들고 있고 주로 봉래산·영주산·방장산 등의 삼신산을 배경으로 합니다. 한라산이나 속리산·계룡산·지리산 등지의 사찰에는 드물게 여자 산신을 모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 산신은 트레머리에 댕기를 두르고 치마저고리를 입고 있습니다. 호랑이에 걸터앉거나 기대고 있는 모습이며, 손에는 대개 불로초를 들고 있다. 이밖에 복건(福巾)이나 유건(儒巾)·정자관(程子冠)을 쓰고 지팡이를 든 유교적 산신도 있고, 삭발한 스님이 《묘법연화경》과 같은 불경을 들고 있는 불교식 산신도 흔합니다. 이 경우 의상은 가사와 비슷하나 적녹색이 주류를 이룹니다. ●고구려 벽화에 나타나는 사신도 四神圖에 대하여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지키는 네 가지 상징으로서의 짐승. 4령(四靈) ·4수(四獸)라고도 한다. 동의 청룡(靑龍), 서의 백호(白虎), 남의 주작(朱雀), 북의 현무(玄武)인데, 주작은 봉황, 현무는 거북과 뱀이 합쳐진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 도상(圖像)과 관념의 유래는 분명하지 않으나, 전국시대(戰國時代)로부터 진한(秦漢)시대에 걸쳐 정형화(定型化)된 것 같다. 《주례(周禮)》의 춘관(春官) ·사상(司常)에 기(旗)의 무늬를 신분별로 규정하여 제후(諸侯)는 교룡(蛟龍), 사도(師都)는 웅호(熊虎), 주리(州里)는 조준(鳥付), 현비(縣鄙)는 귀사(龜蛇)라고 되어 있고, 이러한 조수에 승조(升朝:朝見) ·하복(下復:歸國) ·수맹(守猛) ·용첩(勇捷) ·한난벽해(蘖難폄害)라는 상징적 ·주술적 의미를 부여하였다는 것이 후한(後漢) 정현(鄭玄)의 주석에 나타나 있다. 《회남자(淮南子)》 <천문훈(天文訓)>에는 오성(五星)을 설명하여 동방은 목(木)이며, 그 짐승은 창룡(蒼龍), 남방은 화(火)이며, 그 짐승은 주조(朱鳥), 중앙은 토(土)이며, 그 짐승은 황룡(黃龍), 서방은 금(金)이며, 그 짐승은 백호(白虎), 북방은 수(水)이며, 그 짐승은 현무(玄武)라고 하여, 오행 사상에 입각한 천문 ·방위관과 색채판(色彩觀)이 사신 사상의 성립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고 추정된다. 사신도(四神圖)는 전한(前漢) 말부터 후한시대에 걸쳐 급속히 성행하여 분묘벽화(墳墓壁畵) ·화상석(畵像石) ·전(塼) 등의 주제, 와당(瓦當) ·돌널[石棺] ·묘지(墓誌) ·동경(銅鏡) 기타의 장식 모티프로서 오랫동안 그 의미와 역할을 지속하였다. 전한의 예로는 뤄양벽화묘격장[洛陽壁畵墓隔墻] 상부의 투조채화전(透彫彩畵塼:현무는 빠졌음), 장안성지(長安城址) ·취푸현 영광전지[曲阜縣靈光殿址]의 와당, 금채동반(金彩銅盤) 등이 있고, 후한의 예로는 평륙벽화묘(平陸壁畵墓:1세기, 주작은 빠졌음), 쓰촨성 거현[四川省渠縣] 심부군석궐(沈府君石闕:2세기 후반), 쓰촨성 노산현[四川省蘆山縣] 왕휘석관(王暉石棺:212), 기남화상석묘(沂南畵像石墓)가 대표적이다. 평륙벽화묘의 현무는 거북뿐으로 신(新) 시대의 것이라고 한다. 방격규구사신경(方格規矩四神鏡)에는 거북과 뱀을 나란히 놓은 현무의 예가 있어 귀사합체(龜蛇合體)의 정형화까지는 다소의 곡절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하게 한다. 수 ·당(隨唐)시대에 사신도는 생기와 동세(動勢)를 띠어 새로운 전개를 보이고, 북송시대로 내려와서는 안수충묘지(安守忠墓誌:1000)나, 경릉(慶陵) 출토의 요(遼)나라의 성종애책전개(聖宗哀冊篆蓋:1031)의 사신도가 알려져 있다. 한국에는 고구려 고분벽화(古墳壁畵)에 뛰어난 작품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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