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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영어가이드 면접 기출문제/해설 [2]

현대천사 2007. 4. 3. 11:40
●단청 丹靑
목조건물에 여러 가지 빛깔로 무늬를 그려서 아름답고 장엄하게 장식한 것.
단청의 역사는 선사시대 신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제단을 꾸미는 데 그림을 장식하거나 제사장(祭祀長)의 얼굴에 색칠을 하는 일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단청은 신비감을 주고 잡귀를 쫓는 벽사(폄邪)의 뜻도 있고 위엄과 권위를 표시하기도 한다. 한국은 삼국시대에 활발하게 유행하였다.
고구려 벽화고분인 쌍영총(雙楹塚)·사신총(四神塚)·강서(江西) 우현리대묘(遇賢里大墓)·안악(安岳) 제2호분 등에 비천(飛天)·연꽃·인동초·구름·불꽃 등 다양한 문양이 그려져 있다. 신라의 솔거(率居)나 일본에 건너가 그림을 그린 백제의 백가(白加)도 모두 화공이었는데, 단청은 화공이 도맡아 하였다.
‘단청’이란 그림을 뜻하기도 하였다. 안압지(雁鴨池) 발굴 때 출토된 통일신라 암막새 기와 밑에 단청의 붓자국이 있는 것도 있었고, 단청할 때 물감을 담은 그릇 등도 출토되었다. 1123년(고려 인종 1) 고려에 와서 본 바를 기록한 송나라 서긍(徐兢)의 《고려도경》에 “궁궐 건물에 난간은 붉은 옻칠을 하고 동화(銅花)를 장식하였으며 단청이 장엄하고 화려하다”라고 하였다. 고려의 단청은 외부의 기둥이나 난간 부분에는 붉은색을 칠하고 그늘진 천장이나 추녀 안은 녹색으로 칠해서 단청의 명암효과를 높였다. 현재 남아 있는 수덕사(修德寺) 대웅전이나 부석사(浮石寺) 무량수전(無量壽殿) 등 건물의 단청은 녹색이 많아 내부는 차갑고 가라앉은 분위기가 감돈다.
백제의 건축에 사용된 색채의 유무는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고분을 통해서 추측할 수밖에 없는데, 하나는 공주 송산리(宋山里) 고분벽화이고 다른 하나는 부여 능산리(陵山里) 고분벽화이다. 전자는 전건축(塼建築)으로 진흙을 칠하여 밑바탕을 만든 다음에 주작도(朱雀圖)를 그렸으며, 후자는 돌방무덤[石室墳]으로 돌에 직접 사신도(四神圖)와 비운연화도(飛雲蓮花圖)를 그렸다. 이런 고분벽화에 나타난 사신도와 여기에 칠해진 색채로 보아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궁궐건축에 색채가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짙다.
신라의 색채사용에 관한 자료는 고분에서보다 문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삼국사기》 권33 〈옥사조(屋舍條)〉에 따르면 5색이 진골(眞骨)계급부터 사용이 금지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윗계급인 성골(聖骨), 즉 왕궁에서만 5색을 사용하였다는 뜻이다. 이는 조선시대의 단청이 왕궁을 위시한 관아건축에만 사용되고 민간에는 금지되었던 일과 일맥상통한다.
조선시대에는 단청에 등황색을 많이 써서 밝고 화려하며 문양도 다양해진다. 이것은 간결한 고려의 주심포(柱心包) 집에 비하여 복잡한 조선의 다포(多包)집이 장식적으로 흐르는 건축구조와도 일맥상통한다.

단청의 원료
단청의 원료인 안료는 원래 진채(眞彩) 또는 암채(岩彩)라 하여 광물질(무기염류) 색감을 사용하였다. 이 안료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것이었다. 단청은 광택이 없고 벌레의 침식을 방지하고 방습효과가 있어 목조건물의 부패를 방지한다. 단청이 무광택이므로 역광(逆光)에서 보아도 제 빛깔을 발한다.

단청의 기본빛깔
기본빛깔은 5색이며 이를 혼합해서 수많은 빛깔을 낸다. 5색은 청·적·백·흑·황이다. 정약용(丁若鏞)의 《여유당전서》 〈잡찬집(雜纂集)〉에 단청의 5색은 5행사상과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청은 동(東)이며 용(龍)이고 계절로 봄[春]이며 5행으로 목(木)이다. 적은 남(南)이며 새[雀]이고 계절로 여름[夏]이며 5행으로 화(火)다. 백은 서(西)이며 호랑이[虎]이고 계절로 가을[秋]이며 5행으로 금(金)이다. 흑은 북(北)이며 현무(玄武)이고 계절로 겨울[冬]이며 5행으로 수(水)이다. 황은 중앙이며 계절로 토용(土用:환절기에 해당)이며 5행으로 토(土)이다. 단청의 5행사상에는 현세의 강녕(康寧)과 내세의 기원이 깃들어 있다.

단청의 종류
단청의 종류로는 가칠(假漆)단청·긋기단청·모루[毛老]단청·긋기모루단청·금단청·금모루단청·갖은금단청·고분(高粉)단청이 있고, 특수한 것으로 칠보단청·옻칠단청·금은박단청·금은니단청 등이 있다.
단청문양은 장식구성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머리초·별지화(別枝畵)·금문양·천장문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머리초문양은 녹화(綠花)머리초·연화(蓮花)머리초·주화(朱花)머리초·장고(杖鼓)머리초·병(甁)머리초로 구분할 수 있다. 단청문양을 세분하면 기하학적인 무늬로 원·사각형·삼각형·격자(格子)·완자[卍字]·직선 등이 있다. 당초(唐草)무늬로 인동당초(忍冬唐草)·포도당초·싸리당초·국화당초·보상당초(寶相唐草) 등이 있다. 천지자연물(天地自然物)로 해·달·별·구름·암석·산수가 있다.
식물무늬로 소나무·대나무·매화 등이 있고, 화초무늬로 연꽃·국화·난·모란·석류 등이 있다. 동물로 조개·나비·벌레·새·물고기·짐승 등이 있다. 종교적 문양으로 불·신·선인·천인·12지(十二支)·용·봉황·코끼리·제비·사자·범·보살·성상(聖像) 등이 있다.
길상(吉祥)무늬로 강녕(康寧)·희(囍)·완[卍]자·십장생(十長生)·수복(壽福)·부귀(富貴) 등 문자로 표시된 것이 있다. 생활상으로 수렵·어로·농경·전투·무용·연회·주악 등이 있다. 이들 문양은 모두 시대별로 많이 달라진다. 별지화(別枝畵)는 건물의 창방·평방·도리·대들보 등에 회화적 수법으로 장식된 그림이다. 궁전건물에는 그다지 많지 않고 사찰건물에 많다. 별지화는 용·말·신선·산신·기린·사자·불화·학·산수 등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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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번역, 통역사 한 번 잡아 보자..
글쓴이 : 담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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