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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영어가이드 면접 기출문제/해설 [1]

현대천사 2007. 4. 3. 11:40
●보살상 菩薩像
불상 분류의 한 명칭으로서, 대승불교의 특징을 상징하는 보살을 조형화한 상.
특별히 종류가 많은 관음상(觀音像)은 별도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그 모습은 온화한 표정에 상반신은 나신이고 하반신은 의상을 둘렀다. 머리는 보계(寶몲)로 장식하고 수발(垂髮)을 어깨로 내려뜨렸으며, 금 ·은 주옥을 군데군데 끼운 보관(寶冠)을 쓰고 천의(天衣)를 감고 가슴 장식 ·팔찌 등 호화스런 장식품을 붙인다. 보살에는 미륵(彌勒) ·관세음(觀世音) ·대세지(大勢至) ·일광(日光) ·월광(月光) ·문수(文殊) ·보현(普賢) ·지장(地藏) ·허공장(虛空藏) 등 여러 보살이 있는데, 그 형태나 가진 물건에 따라 구별한다.

문수보살 文殊菩薩
대승(大乘)의 보살 가운데 한 사람.

관세음보살 觀世音菩薩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불교의 보살.

보현보살 普賢菩薩 (Samantabhadra)
불타(佛陀)의 이(理) ·정(定) ·행(行)의 덕(德)을 맡아보는 보살.

지장보살 地藏菩薩 (ksitigarbha)
석가의 위촉을 받아, 그가 죽은 뒤 미래불인 미륵불(彌勒佛)이 출현하기까지의 무불(無佛)시대에 6도(六道)의 중생을 교화·구제한다는 보살.

불상 佛像
붓다(Buddha:佛陀)의 형상을 회화·조각 등의 조형형식으로 표현한 것.
〈존상별(尊像別)〉 불격(佛格)에 따라 분류하며, 불상 ·보살상(菩薩像) ·나한상(羅漢像) ·신장상(神將像) 등으로 대별된다. ⑴ 불상:불타는 곧 여래(如來)라고도 하는데, 진리를 체득한 사람(覺者)이라는 뜻이다. 원시불교에서는 교주인 석가불만을 불타라 하지만 불교교리의 발전과 함께 많은 종류의 불이 예배되고 또 조상(造像)되었다. 그러나 어느 시대이건 실제로 신앙되고 즐겨 조상된 것은 석가불을 비롯하여 아미타불(阿彌陀佛)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약사불(藥師佛) ·미륵불(彌勒佛) 등이다. 또한 53불 ·천불 ·삼천불 등과 같은 다불(多佛)과 사방불(四方佛) ·오방불(五方佛) 같은 방위불(方位佛)도 만들어졌다. ⑵ 보살상:산스크리트 Bodhisattva를 한자로 菩提薩珣라 음역하는데, 보살이라 약칭한다. 불타가 되기 위해, 즉 보리(菩提)를 구하기 위하여 수행에 힘쓰는 자라는 뜻이다.
독립된 상을 만들어 예배하는 경우도 있고, 불타의 협시(脇侍)로 표현되기도 한다.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또는 지장보살(地藏菩薩)과 함께 아미타불의 협시보살이며, 자비의 화신인 관음보살(觀音菩薩)을 비롯하여 문수(文殊) ·보현(普賢) ·세지(勢至) ·지장(地藏) ·일광(日光) ·월광(月光) ·미륵(彌勒) 등 수많은 보살이 조상되었는데, 관음보살 중에도 33관음 ·11면관음 ·수월관음 ·천수천안관음(千手千眼觀音) 등의 종류가 있다. 보살상의 모습은 속세의 귀인(貴人)과 같으며, 몸에는 영락(瓔珞) 등의 각종 장신구를 걸치고 손에는 지물(持物)을 들기도 한다. ⑶ 나한상(羅漢像):아라한(阿羅漢)이라고도 하는데, 소승불교의 수행자 중 가장 높은 지위로 온갖 번뇌를 끊고 사제(四諦:苦諦 ·集諦 ·滅諦 ·道諦)의 이치를 터득하여 세상 사람들의 공양을 받을 만한 공덕을 갖춘 성자를 말한다.
각 종파의 창시자나 지도자들도 나한에 포함시킬 수 있다. 대개 수행의 상으로서 표현하는데, 10대 제자상 ·16나한 ·500나한 등이 있다. 경주 석굴암의 10대 제자상은 그 훌륭한 예라 할 수 있다. ⑷ 신장상(神將像):불법이나 불타를 수호하고 중생에게 이익되게 해주는 호법신(護法神)으로 인왕(仁王) ·사천왕(四天王) ·팔부중(八部衆) 등이 유명한데, 이들은 원래 인도의 토착신(土着神)이 불교에 흡수된 것이다. 인왕은 금강역사(金剛力土)라고도 하는데 문을 지키는 수문장 역할을 하며, 사천왕은 불법과 동방(東方:持國天王) ·남방(南方:增長天王) ·서방(西方:廣目天王) ·북방(北方:多聞天王)의 사방을 지킨다. 팔부중은 인도 재래의 8신을 불교에서 흡수한 것으로 그 이름과 모습이 정형화되지 않고 있으며, 불타팔부중과 사천왕팔부중이 있다.
〈재료별〉 상을 만든 재료에 의한 분류로 금불상 ·은불상 ·금동상 ·철불상 ·석불상 ·목불상 ·소불상(塑佛像) ·도자상(陶瓷像) ·건칠상(乾漆像:挾紵像) 등이 있다. 〈형태별〉 불상의 크기[丈量]에 의한 분류인데 신체의 길이가 1장 6척(약 4.8 m)인 장육상(丈六像), 그 절반인 반(半) 장육상, 사람의 키와 같은 등신상(等身像), 일책수반불상(一珊手半佛像:한뼘 길이의 한배 반), 장육상보다 큰 대불상 등으로 나눈다.

불상의 대좌
대좌는 불상을 안치하는 대(臺)를 말하는 것으로, 불상 장엄구의 하나로 중요한 구실을 한다.
안치하는 상의 종류·시대 등에 따라 연화좌(蓮華座)·방형대좌(方形臺座)·사자좌(獅子座)·상현좌(裳懸座)·의좌(倚座)·원형대좌(圓形臺座)·동물대좌(動物臺座)·생령좌(生靈座)·하엽좌(荷葉座) 등이 있다.

불상의 인상
부처나 보살의 손 또는 손가락으로 이루는 특정한 동작을 말하는데, 두 손만으로 상징적인 모양을 나타내는 경우(手印)와 손에 연화(蓮華) ·검(劍) ·정병(淨甁) ·보주(寶珠) ·석장(錫丈) 등의 지물을 잡은 모습(契印)의 구별이 있다. 불교도상학(佛敎圖像學)에서 이들 인상은 교리적인 의미나 특정한 일화를 상기시키므로 불의 신원(종류)을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한다. 주요 수인은 다음과 같다. ① 선정인(禪定印):참선(선정) 할 때 짓는 수인으로 결가부좌로 앉아 삼매(三昧)에 드는 경지를 말하므로 삼마지인(三摩地印)이라고도 하며, 석가가 수도할 때 지은 손가짐이다. 결가부좌한 다리 위로 왼손을, 그 위에 오른손을 포개어 놓고 양 엄지를 맞대는 모습이다. ②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정각(正覺)에 이르기 직전 악마의 유혹을 받음에 지신(地神)을 가리키며 깨달음을 증명하라고 했을 때 지은 동작이다.
오른손을 무릎 아래로 향하게 하여 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거나 손을 땅에 대는 모습에서 촉지인 또는 지지인(指地印)이라고도 한다. ③ 전법륜인(轉法輪印):불타가 설법할 때의 손가짐을 말한다. 양 엄지와 검지의 끝을 맞대어 2개의 원을 그리고 나머지 손가락을 펴는 동작인데, 이때의 2원이 불법의 수레바퀴, 즉 법륜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 법륜은 마치 우주의 수레바퀴처럼 세계를 두루 돌며 모든 악을 분쇄하고 무한히 존재하는 불법을 모든 중생에게 영원히 전파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시대나 지역에 따라 형태가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는데, 경주 안압지(雁鴨池) 출토의 금동삼존상의 본존 수인이 전법륜인을 짓고 있다. ④ 시무외 ·여원인(施無畏 與願印):시무외인(Abhayamudra)은 오른손을 위로 들어 손바닥을 펴서 밖으로 향한(外掌) 모습으로 모든 중생에게 두려움을 없애 주고 평정을 주는 힘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원인은 시원인(施願印)이라고도 하는데, 왼손을 아래로 내려 손바닥을 밖으로 향한 모습으로 중생의 어떠한 소원이라도 모두 들어 주는, 자비를 베푼다는 것을 상징한다. 한국의 경우 흔히 시무외인과 여원인이 합쳐져 한 상에 두 동작을 함께 표현하곤 하여 시무외 ·여원인이라 부르는데, 연가칠년명(延嘉七年銘) 금동불입상 ·계미명(癸未銘)금동삼존불 ·경주배리(慶州拜里:禪房寺) 삼존불의 본존 등 삼국시대의 불상에서 가장 많이 조상된 수인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여원인을 지은 왼손의 약지와 소지(小指)를 굽히기도 한다. ⑤ 아미타 정인(定印)과 9품인(九品印):아미타불이 짓는 수인인데 아미타정인은 무릎 위에 놓고 양 엄지의 끝을 맞대고 다른 손가락들은 펴서 깍지낀 모습이다. 아미타 9품인은 설법의 이해 정도에 따라 중생을 3등급(三品)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3으로 세분하여 모두 9등급으로 나누어 각기 그에 알맞게 교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9품인은 상품상생(上品上生) ·상품중생 ·상품하생 ·중품상생 ·중품중생 ·중품하생 ·하품상생 ·하품중생 ·하품하생인(印)이다. ⑥ 지권인(智拳印):밀교 태장계(胎藏界)의 주존불인 마하비로자나불(摩訶毘盧遮那佛:大日如來)이 짓는 수인이다.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아서 각 엄지를 손바닥으로 감추고 주먹을 쥔다. 이런 주먹쥔 손을 아래위로 겹쳐놓고 왼손의 검지를 세워 오른손의 주먹 속으로 넣은 모습이다. 이것은 이(理)와 지(智), 중생과 불(佛), 미(迷)와 오(悟)가 원래는 하나라는 것을 상징하는데, 이 손 모양을 봄으로써 그런 진리를 깨우치게 하려는 것이다. 보림사(寶林寺)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동화사(桐華寺)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도피안사(到彼岸寺)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등 신라 말기에 유행한 비로자나불상들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불상의 의상
불교 의복은 불타와 그 제자인 비구들의 옷에서 유래하였다. 이를 가사(袈裟)라고 하는데, 왕궁이나 마을로 나들이 갈 때 입는 대의(大衣), 예배 ·참선 ·집회 때 입는 칠조의(七條衣), 노동 ·여행 또는 잠잘 때 입는 오조의(五條衣)의 3종류가 있다. 불의(佛衣)일 경우에는 여기에 상내의(上內衣)와 군의(裙衣:下裙)가 첨가된다. 이들을 입는 방식은 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우견편단식(右肩偏袒式) 과 양쪽 어깨를 모두 덮는 통견식(通肩式)이 있다. 또한 보살이 입는 것을 천의(天衣)라고 한다. 〈광배(光背)〉 32상 80종호에 부처의 몸에서는 1장(丈)의 빛이 나며, 그 빛은 대단히 멀리까지 퍼진다(丈光相)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을 형상화한 것이 광배이다. 머리에만 표현한 것을 머리광배(頭光), 불상의 윤곽을 따라 불신 전체에 표현한 것을 전신광배(全身光背:擧身光背)라 한다. 회화일 경우 빛을 발하는 광선을 그리는 등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조각일 경우는 불신 뒤에 광배를 부착하는 방식을 취한다. 광배에는 연꽃무늬 ·불꽃무늬 ·당초(唐草) 무늬 등을 장식하기도 하고 그 위에 화불(化佛)을 안치하는 경우도 많다.

가사 袈裟
산스크리트의 카사야(Kas嚆ya)에서 나온 말로 ‘부정색(不正色)’이라는 뜻이다. 청 ·황 ·적 ·백 ·흑의 5 정색 이외의 잡색으로만 염색하여 쓰도록 규정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여러 개의 천을 직사각형이 되게 붙여서 만든다. 네 귀에는 일월천왕(日月天王)이라는 수를 놓고 양쪽에는 끈이 달려 있으며, 겹으로 하여 사방에 통로를 내었다. 이것을 통문(通門)이라고 한다. 콩알을 넣어 사방으로 굴려서 막히는 곳이 없어야 하며, 막힌 곳이 있으면 안맹보(眼盲報)를 받는다고도 한다. 입을 때에는 장삼(長衫)을 입은 위에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 밑으로 걸쳐 끈으로 매어 고정시킨다. 이진복(離塵服) ·소수의(消瘦衣) ·간색의(間色衣) ·무구의(無垢衣) ·공덕의(功德衣) ·인욕개(忍辱鎧) ·연화복(蓮華服) ·복전의(福田衣) ·해탈당상(解脫幢相) ·전문상(田文相)이라고도 하는데, 만드는 재료는 의체(衣體) 또는 의재(衣財)라고 한다. 애초에 가사의 기원은 사람이 내버린 옷 또는 죽은 사람의 옷을 백팔염주(百八念珠)를 본떠서 108장을 모아 불규칙하게 꿰맨 것이었다. 본래 부처님이 더운 인도 지방에 사는 이를 위하여 만든 법의로서, 이것만으로 몸을 가리기 때문에 의(衣)라 하였으나,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는 장삼을 입고 그 위에 입었다.

장삼 長衫
길이가 길고 품과 소매가 넓은 승려의 겉옷, 또는 조선시대 여인의 예복.
원래는 중국 계통의 포제(袍制)로,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이후 승려의 법복(法服)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하나 정확한 형태는 상고할 수 없다. 《세종실록》 세종 6년 12월조(條)에 보면 일본으로 승의(僧衣)를 사여한 물목(物目)이 있는데, 그 중에 장삼이 기록되어 있다.
《태종실록》 태종 12년 6월조에는 장삼이 5품(五品) 이하 관리의 정처(正妻)의 예복으로 기록되어 있다. 형태는 원삼(圓衫)과 비슷하나 소매와 옷의 길이가 조금 짧아, 《사례편람(四禮便覽)》에 의하면 길이는 무릎까지 오고 소매는 넓으며 소매 길이는 2자 2치(周尺으로)라 하였다. 또한 《국혼정례(國婚定禮)》 《가례도감의궤(嘉禮都監儀軌)》에는 장삼이 예복으로서 비·빈부터 상궁·나인까지 착용하였음이 기록되어 있고, 종류도 비·빈의 흉배겹장삼(胸背맙長衫), 상궁의 아청단장삼(鴉靑單長衫), 나인의 홍장삼·황장삼, 시녀의 흑장삼 등 다양하고,옷감은 저포(苧布)·사(紗)·주(紬)·단(緞) 등 계급에 따라 달랐다.
오늘날의 장삼은 검정 또는 회색 삼베로 만든, 길이가 길고 소매가 넓은 승복을 말하는데, 깃은 직령(直領)이며 허리선을 절단하고 맞주름을 잡았다.

불상의 형상
불타의 형상은 인간의 신체를 이상화한 것으로 그 각 부분의 모습을 통틀어 32상(相) 80종호(種好)라 하는데, 이는 위대한 왕인 전륜성왕(轉輪聖王) 같은 대장부가 가지는 특수한 모습(相:laksana)을 말하는 것이라 한다. 즉, 머리 위에는 살이 융기된 육계가 있고(頂몲相) 눈썹 사이에 길이가 1장 5척이나 되는 흰털이 하나 붙어 있으며(白毫相),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막이 있어 기러기가 발가락을 펴면 그 막이 나타나고 안펴면 보이지 않는 것과 같으며(手足指칸綱相), 몸의 키와 팔의 길이가 같은 모습(身度長等相), 전신이 미묘한 금빛으로 빛난다(金色相)는 등의 내용이다. 더욱 구체적인 모습이 80종호로 설명된다.

약사불 藥師佛 (Bhaisajyaguru)
동방의 정유리세계(淨瑠璃世界)에 교주로 머물고 있는 부처.
중생을 모든 병고에서 구하고, 무명(無明)의 고질까지도 치유하여 깨달음으로 인도한다. 정식으로는 약사유리광여래(藥師瑠璃光如來)라고 번역하는데, 보통 약사여래 또는 약사불이라고 부른다

비로자나불 毘盧遮那佛 (Vairocana)
석가의 진신(眞身)을 높여 부르는 칭호.

석가모니불 釋迦牟尼佛
부처인 석가모니의 상(像

아미타불 阿彌陀佛
대승불교에서, 서방정토(西方淨土) 극락세계에 머물면서 법(法)을 설한다는 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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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번역, 통역사 한 번 잡아 보자..
글쓴이 : 담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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