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시급하다 | |||||
신문사 | 경기일보 | 등록일자 | 2008-03-25 | 조회수 | |
{img1,L,150}봄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들이 기지개를 펴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의 본격 실시와 함께 전국에 걸친 축제 붐이 조성됐다. 1991년에서 1995년 사이 150건의 축제가 만들어졌고, 1996년에서 2000년까지 358건, 2001년에서 2005년까지 394건의 새로운 축제들이 개설됐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 1천200여건의 축제들이 개최되고 있다. 축제가 많이 개최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 이유는 전혀 없다. 1천200건 정도의 축제들은 사실 대단한 숫자도 아니다. 문화대국답게 ‘축제의 나라’로 불리는 프랑스의 경우를 보자. 우리로 치면 시·구 수준의 최소 자치단위인 3만여 코뮌(Commune)이 각기 1년에 서너건의 축제들을 치른다고 하니 프랑스 전체로 보면 1년에 10만여건의 축제들이 열리는 셈이다. 축제는 삶의 질과 관련된 생활의 한 부분이다. 그 중에서 볼만한 축제로 1만건 내지 2만건의 축제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비뇽 페스티벌’도 그들 가운데 하나다. 달리 말하면 10만여건의 축제 피라미드 정점의 한 부분이 아비뇽축제라고 말할 수 있다. 프랑스의 축제들은 최소한 50년, 그리고 대부분 100여년 이상의 연륜 속에 자라온 숲과 같다. 상수리나무, 참나무, 전나무, 장미 넝쿨 등이 제각각 자태를 뽐내고 힘찬 생명력이 살아 숨쉬는 문화 예술의 수풀이라고 할까. 오랜 세월에 걸쳐 조성된 그런 숲이기에 사람들은 즐거움과 기쁨, 신선한 감동과 호기심에 이끌려 축제의 숲을 찾게 돼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축제들은 몇몇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 10년 내외 기간 동안 거친 땅에서 고된 성장 통을 겪고 있는 어린 나무들과 같다. 여기에 더 큰 문제는 우리의 축제들이 한결같은 닮은 꼴이라는 점이다. 한마디로 말해 축제의 정체성이 모호하다. 다만 공통적인 것을 든다면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축제가 필요하다는 것과 관광산업 개발을 위해 축제를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예술축제, 관광축제, 민속축제, 농산물 축제, 전통문화축제 등에 관계없이 축제를 하면 당장 관광객들이 몰려오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란 기대감을 주민들에게 주고 있다. 그러나 농·특산물 축제마저도 문화적 이미지가 없는 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어렵다. 세월에 걸쳐 잘 숙성시킨 포도주와 같은 축제가 아닌 이상 사람들은 몰려오지 않는다. 축제는 문화다. 혼이 담긴 문화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수많은 사람의 정성과 세월과 열정으로 연마하고 가꿀 때 영혼이 깃든 축제의 문화정체성이 형성된다. 이 때 사람들은 그 축제를 찾지 않고는 못 배기게 된다. 축제의 문화정체성 확립이야 말로 우리나라 축제 문화가 당면한 가장 크고 시급한 과제이다. 시작한 지 몇년도 안 됐고 주민들이 축제가 무엇인지 아직 모르는데 경제효과와 수익성과 관광산업의 성과만을 성급하게 내세우는 축제 발상은 생색내기에 바쁜 일회성 인기영합주의를 부추길 뿐이다. 1947년 프랑스의 지방 소도시 아비뇽에 ‘젊은 관객을 위한 새로운 연극’, ‘파리의 연극과는 다른 어떤 무엇’을 모색하는 예술가 쟝 빌라(Jean Vilar)가 나타난 것은 ‘공연예술의 아비뇽 시대’를 연 대사건의 시발이었다. 그의 목적은 아비뇽의 경제 발전이 아니었고 관광산업은 아예 관심 밖의 일이었다. 그러나 올해로 62회를 맞이하는 아비뇽 페스티벌은 인구 9만의 도시를 먹여 살리는 경제의 원천이 됐고, 20일 동안의 축제기간 중 방문객들만 10만여명에 이르는 예술관광도시로 아비뇽을 탈바꿈시켰다. 이제 아비뇽은 세계연극의 수도가 됐고 프랑스의 자부심이 됐다. 우리나라 축제들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입에 올리고 싶을 때는 꼭 아비뇽을 먼저 생각해 볼 일이다. 문화·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면 당장 아무 것도 돌아오는 것이 없는 것 같으나 축제의 문화정체성을 가꾸고 연마하려는 지역 지도자와 주민들의 확고한 의지와 인내심, 그리고 적극적 참여가 있다면 10년, 20년 후 우리는 분명 한국의 아비뇽 효과로 보답받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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