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신문]이 땅에서 선조 대대로 내려온 토종 동·식물은 우리 모두가 지켜야할 공동의 자산이며 자자손손에게 물려줄 귀중한 유산이다. 오늘날 우리의 토종은 크고 빨리 자라는 수입종에 밀려서 구경조차 힘들어졌다. 토종의 유산을 잃었을 때 우리만의 고유한 삶은 침체된다. 토종은 하나의 씨앗으로서 ‘종 의 영속수단’이고 차세대의 식량으로서 ‘근원적인 자원’이다. 새로운 종자가 지적재산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 만큼 현대는 종자전쟁의 시대이다. 따라서 환경오염속에서도 살아남은 다양한 장르의 토종과 그것을 발굴. 보존하는 사람들을 정확히 알림으로써 토종자원의 무분별한 대외유출과 소멸을 예방하고 나아가 우리의 ‘종자주권’을 지키고자 한다.
예로부터 마을 어귀에는 ‘당산나무’라 불리는 수호나무가 있었다. 당산나무는 숭상과 두려움의 대상이며 하늘과 땅, 신과 사람이 만나는 신성한 곳이라 하여 우주의 중심으로 여겼다. 당산나무로는 소나무가 많았다. 우리문화를 ‘소나무 문화’라고 부를 정도로 소나무는 우리민족과 떼어 생각할 수 없는 존재이다. 아이가 태어나면 선산에 소나무를 심었고, 소나무 서까래를 얹은 집에 살다가, 죽은 뒤에는 태어날 때 심은 그 소나무로 짠 관에 묻혀 영면에 들었다.
조선시대에 소나무는 벌채가 금지될 정도로 귀한 영물로 취급됐다. 세종은 송목금벌지법(松木禁伐之法)을 만들어 소나무를 함부로 벨 수 없게 했다. 또 궁궐 건축 등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목재를 생산하기 위해 특정 산림을 금산(禁山)으로 지정, 함부로 오르지도 못하게 했다.
![]() |
지금도 소나무를 수호신처럼 여기는 마을들이 적지 않다. 강원도 보호수로 지정된 강릉시 연곡면의 ‘제왕송(帝王松)’은 500년 동안 마을 주민들과 고락을 함께 했다. 그곳에서 5대째 살고 있는 전명찬(46)씨는 “매년 초파일에 서낭당에서 재를 올리고, 천재지변이나 재앙이 있을 때 마다 재를 올리면서 수호목으로 모시고 있다.”고 말한다.
소나무중에서도 금강송(金剛松)을 단연 으뜸으로 여긴다. 흔히 춘양목이라고 불리는 금강송은 나무가 곧고 질이 단단하다. 또한 송진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최고의 건축용 목재로 꼽힌다. 현재 토종 소나무의 멸종위기는 일제 강점의 아픈 역사와 무관치 않다. 당시 산업용도의 무분별한 벌채로 울창했던 송림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해방 후에는 국가적 차원에서 식목일을 제정해 묘목을 심는 등 대대적인 노력이 이뤄졌다. 하지만 아직까지 30∼40년산의 ‘청년기 소나무’는 전체 소나무의 60% 정도를 차지할 뿐이다. 이 나무들은 앞으로 30년 이상 지나야 건축용 소나무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된다. 근래 들어 소나무재선충병이 확산되면서 토종 소나무 되살리기에 다시 비상이 걸렸다.2007년 한 해 피해면적만 6855㏊에 이를 정도다.
산림청은 피해나무들을 공중에서 촬영 분석하고, 약제살포, 나무주사 등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문화재 보수 및 복원에 사용될 목재 확보를 위해 강원·경북지역 국유림에 있는 금강송 숲 811ha를 ‘문화재용 목재생산림’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산림청 목재이용팀 이종건 팀장은 “우리 땅에서 자란 나무를 이용해 문화재를 복원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고 국민의 자존심을 높이는 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하며 토종 소나무 보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 |
사진 글 강릉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가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사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원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안내사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안내원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가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사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원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안내사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안내원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가이드관광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가이드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통역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관광통역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학원추천 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가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사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원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안내사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안내원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가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사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원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안내사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안내원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가이드관광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통역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통역가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통역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통역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안내사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가이드안내원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통역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통역가이드자격증시험준비전문추천학원
'관광통역안내사 > 관광통역안내사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향토유적 체계적 보호한다 (0) | 2008.03.19 |
---|---|
춘천 컨벤션센터 재추진 한다 (0) | 2008.03.19 |
음식점 영업 재개… 주꾸미.간자미 제철 맞아 관광객 유혹 (0) | 2008.03.19 |
[한국의 토종](3) 삽살개·진돗개·동경이 (0) | 2008.03.19 |
[한국의 토종](2) 맹금류 ‘참매’ (0) | 2008.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