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영어가이드 면접 기출문제/해설 [8]
●통도사 대웅전 通度寺大雄殿 시대 : 조선(1645년) 보물 제144호. 정면 3칸, 측면 5칸의 겹치마 팔작지붕 건물. 통도사의 가람건축들은 대부분 동서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으나 대웅전은 남향으로 세워졌으며 그 후면에는 금강계단(金剛戒壇)이 있다. 계단의 사리탑 속에는 자장(慈藏)이 당나라에서 가져온 석가의 진신사리(眞身舍利)가 봉안되어 대웅전 안에는 불상을 안치하지 않고 다만 큰 불단만을 마련하였다고 한다. 금강계단 金剛戒壇 사찰에서 금강보계(金剛寶戒)로 일컫는 불사리(佛舍利)를 설해 놓고 수계의식(授戒儀式) 등을 행하는 곳. 금강보계란, 다이아먼드처럼 보배로운 계(戒)를 말한다. 불사리에서 부처의 현신(現身)을 믿는 데서 온 것이다. 한국에서는 양산군 통도사(通度寺)에 있는 금강계단이 잘 알려져 있다. 643년(선덕여왕 12) 자장율사(慈藏律師)가 당(唐)나라에서 돌아오면서 가져온 사리와 정골(頂骨) 등을 안치, 금강계단을 만들고 이 통도사를 지었는데, 절은 그 뒤에 여러 차례 개수되었고, 금강계단도 여러 차례에 걸쳐 개수되었다. ●사물놀이 四物- 북·장구·징·꽹과리 등 네 가지 민속타악기로 연주되는 음악, 또는 그 음악에 의한 놀이. 장 많이 연주되는 곡으로는 호남우도농악(湖南右道農樂)을 비롯하여 짝두름·비나리·설장고놀이·판굿·길군악칠채 등을 들 수 있다. 사물이란 원래 절에서 불교의식 때 쓰인 법고(法鼓)·운판(雲板)·목어(木魚)·범종(梵鐘)의 네 악기를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뒤에 이것이 북·징·목탁·태평소로 바뀌고 지금은 다시 북·장구·징·꽹과리의 네 민속타악기로 바뀌어, 일반적으로 사물놀이라고 하면 이 네 종류의 악기로 연주되는 음악과 그 음악에 의한 놀이를 가리키게 되었다. 이 음악과 놀이는 1978년 '사물놀이'라는 이름으로 결성된 농악연주단체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되었는데, 그후 점차 보급되어 지금은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1991년에는 세계종합예술제에 초빙되어 연주, 세계적으로 갈채를 받았다. 사찰사물 운판 雲版 청동으로 된 판을 구름 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하며, '불전사물' 가운데 하나인 '운판'은 청동 혹은 쇠(鐵)로써 구름무늬 모양의 넓은 판을 만들고, 판 위에 보살상이나 연화수(蓮華手) 보살에게 귀의하여 극락 왕생하기를 바라면서 외우면 죽은 후에 6도(六趣)에 들어가서 유전하는 재액을 벗는 공덕을 쌓게 된다고 한다. 이 판의 전체 모습이 뭉게구름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이를 구름 모양으로 만든 것은 구름이 곧 비를 머금고 있어 오행(五行) 중 물(水)에 해당하는 것이라, 불을 많이 다루는 부엌에 걸어 두어 화재를 막고자 함이었다고 하니, 결국 수(水)·화(火) 상극(相克)을 바라는 주술적 의미가 담겨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운판'을 부엌에서는 밥이나 죽을 끓일 때 세 번 치므로 화판(火板)이라 하고, 끼니때를 알릴때는 여러 번 길게 치므로 장판(長板)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불교 신도들은 이 '운판'을 치게 되면 공중을 날아다니는 날짐승을 제도할 수가 있고, 허공을 헤매며 떠도는 영혼을 천도할 수 있게 된다고 믿는다. ○목어 木魚 나무를 잉어 모양으로 만들어 속이 비게 파낸 것으로, 아침저녁으로 예불할 때와 경전을 읽을 때 두드리며 방이라고도 한다. 중국의 참선하는 절에서, 아침에 죽 먹을 때와 낮에 밥 먹을 때를 알리는 데 쓰이는 것으로, 길고 곧게 고기처럼 만들어진 것이 원래의 모양인데 이것은 물고기가 잠을 잘 때에도 눈을 뜨고 자듯이 수행에 임하는 수도자들도 수면을 줄이고 이와 같이 부지런히 정진하라는 뜻을 갖고 있다. 또한 목어는 물 속에서 살고 있는 모든 고기들을 위하여 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한다. 이 '목어'가 시대를 흐르면서 차츰 모양이 변하여 지금 불교의식에서 널리 사용하는 불구(佛具) 중 하나인 목탁(木鐸)이 되었다고 한다. 목어를 만들어 침으로써 많은 중생들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가 있었다.절에 그 '목어'가 있는 뜻은 주지하다시피 물고기 류가 밤낮으로 눈을 감지 않고 움직이고 자고 하므로 모든 수행자로 하여금 잠을 멀리 하고 수도하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것, 곧 그것을 두드려 수행자가 어둡고 혼미한 정신 상태에 드는 혼침을 경책(警策)하기 위해서라 하고, 혹은 그 '목어'를 두드려 소리나게 함으로써 물 밑 세계에 사는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한 상징적 의미로 삼는 것이다. 법고 法鼓 법고는 법을 전하는 북이라는 뜻으로, 불법을 널리 전하여 중생의 번뇌를 물리치고 해탈을 이루게 한다는 함축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다. 일반적으로 법고의 몸통은 잘 건조된 나무로 구성하고, 두드려서 소리를 내는 양면은 소의 가죽을 사용한다. 이 소가죽을 댄 법고는 축생(畜生)을 제도하기 위하여 친다고 한다. 짐승을 비롯한 땅에 사는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하여 이 법고는 예불시간에 가장 먼저 울려 퍼지는 것이다. 특히 이 양면에는 암소와 숫소의 가죽을 각각 부착하여야 좋은 소리를 낸다고 하여 그대로 따르고 있다. 이는 음양의 조화에 따른 것으로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은 소리, 조화의 소리야말로 중생의 심금을 울려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북의 몸체 부분에는 보통 용을 그리거나 조각을 하며, 두드리는 부분의 가운데는 만(卍)자를 태극 모양으로 둥글게 그리기도 하고 진언(眞言)을 적어 넣기도 한다. 범종 梵鐘 사찰의 종루에 걸어놓고 당목(撞木)으로 쳐서 때를 알리거나 대중을 모을 때에 사용하는 큰 종을 말하며, 경종(鯨鐘), 조종(釣鐘), 당종(撞鐘)이라고도 한다. 종소리는 뭇 생명 있는 이들을 불국정토로 인도하는 부처님의 설법이다. 탐욕과 번뇌로 가득 찬 모든 사람의 마음을 맑게 정화하기 위해 멀리멀리 울려 퍼진다. 옛날 인도에는 건치라고 불리우는 악기가 있었다. 부처님의 설법과 관련하여 사람들을 모을 때 아난이 친 이 건치는 그 뒤 인도의 불교 교단에서 사람을 한 곳에 모을 때 널리 사용되었다. 이 건치가 오늘날 종과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그 유물이 남아 있지 않아 분명한 생김새를 알 수 없다. 중국에서는 은과 주나라에 종이 있었고, 춘추전국시대에는 타원형이나 둥근 모양의 동탁(銅鐸)이 있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청동기시대부터 동탁이나 풍탁(風鐸)이 많이 만들어졌다. 이와 같이 쇳소리를 내는 작은 금속악기들이 크게 변형되어 만들어진 것이 범종이라고 보고 있으나 그 기원에 대한 뚜렷한 설은 아직 없다. 우리나라의 범종은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지 않으나 그 빼어난 소리에 걸맞게 크고 우람하면서도 날씬한 통일신라 종이 으뜸이며, 중국이나 일본 종의 형태와는 다른 독특한 형식을 가지고 있다. 형태는 매달기에 편리하도록 용뉴(龍紐)와 음향의 효과를 위한 용통(甬筒)이 종의 맨 윗부분에 있으며 그 아래 몸체는 대부분 상대(上帶), 중대(中帶), 하대(下帶)로 구분되고 이들 사이로 유곽(乳廓), 당좌(撞座)를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당좌 사이에는 비천(飛天)이나 불, 보살, 나한상들이 표현되기도 하는데 특히 비천상은 조각수법이 뛰어나서 통일신라 종의 한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청동으로 만든 것이 많지만 드물게 철로 주조된 예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문헌상으로 삼국유사 권 4에 신라 경덕왕이 754년 황룡사에 길이 1장 3촌, 무게 49만 근에 달하는 큰 종을 주조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당시 금속공예의 주조기술과 규모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남아 있는 유물 중에서는 통일신라시대의 상원사 동종(725년)이 가장 오래 되었으며 또 크기와 형태미를 대표하는 성덕대왕신종(771년) 등이 있다. 고려시대에도 신라 범종의 전통을 이어 많이 제작되었으나 형태가 투박해지고 주조기술이 정교하지 못하는 등 약간의 퇴보를 보여줄 뿐 아니라 크기도 작아져서 30cm 정도의 공예적인 성격이 강한 소종(小鐘)이 나오게 되었다.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예로는 천흥사 동종(1010년), 내소사 동종(1222년), 탑산사 동종, 용주사 동종 등이 있다. 조선시대에도 홍천사 동종(1462년)을 비롯하여 낙산사 동종(1469년), 봉선사 대종(1469년), 갑사 동종(1584년) 등 많은 종들이 전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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