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통역안내사/관광통역안내사소식

[생활토론] 화천 관광지 화장실 운영 개선방안은

현대천사 2008. 5. 14. 10:43
[생활토론] 화천 관광지 화장실 운영 개선방안은
신문사 강원도민일보  등록일자 2008-05-13
청정자연과 지역민들의 노력으로 성공한 축제를 다수 보유한 화천권역에서 최근 기본적인 인프라에 대한 질적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 여론이 높다. 특히 대규모 축제장이나 대표관광지 이외의 휴양지나 산촌지역은 공중화장실이 전무해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설치된 공중화장실도 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있으며 대부분의 관광지는 이동식 간이 화장실로 운영되고 있다. 비목문화제, 쪽배 토마토 축제에다 각종 국제대회가 잇따라 열리는 시즌을 맞아 관광지 화장실 운영방안을 모색해 본다.
“자치단체로 소유권 이관 관리해야”
김순복 화천군의회 의원
▲ 김순복 화천군의회 의원 모든 자치단체가 그렇듯 화천도 관광산업을 통한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화천은 전국적인 인지도를 넘어 국제행사로 발전하고 있는 산천어 축제를 비롯해 과거 뗏목을 이용해 서울까지 오가던 수상교통 수단을 재조명하는 쪽배 축제, 토마토 축제까지 다수의 성공한 축제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성공한 축제의 이면에는 해마다 화장실 운영과 관리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관광지나 마을관리 휴양지로 지정된 곳의 화장실은 사실상 관리의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
자치단체의 경우 예산과 대상지역의 형평성 논리를 앞세워 지원을 꺼리면서 관광객만 불편을 겪고 있는게 현실이다.
반면 마을 관광지는 과거와 같이 청소비 명목의 입장료를 더 이상 징수하지 않는 등의 이유로 공통 수입원이 사라지면서 화장실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마을관광지를 비롯해 외지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재래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화장실 소유권의 주체를 자치단체로 이관하는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
자치단체에서 신축한 화장실은 큰 문제는 없겠지만 문제는 사유재산이다.
사유재산 성격의 화장실도 편익시설로 보아야 하는 만큼 화장실 관리 조례 등을 만들어 다양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을관리 휴양지나 관광지 내 화장실의 경우 자치단체에서 소유권을 일괄적으로 이전한 뒤 관련 단체 또는 마을에 관리 위임토록 하고 전기, 수도요금 등의 공공요금 지원과 함께 마을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청소인부를 배정하는 제도 도입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화장실 선발제도 도입 검토와 이용자의 의식을 전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하다.

“이용자 의식 개선 청결 유지가 우선”
허성일 화천군 문화관광과장 ▲ 허성일 화천군 문화관광과장화천군에서 관리하고 있는 관광지 화장실은 사내면 광덕계곡관광지를 비롯해 모두 5곳이며, 또 비지정관광지에 있는 공중화장실 57곳을 비롯해 간이화장실도 111곳에 이른다.
매년 9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고 있는 광덕계곡 관광지의 경우 동절기 동파로 인해 겨울철에만 임시 폐쇄하는 화장실을 봄, 여름, 가을철 성수기 관광객을 위해 광덕계곡 번영회와 공무원들이 함께 청소는 물론 파손된 시설들을 보수하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청결하고 깨끗한 화장실 관리와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광덕계곡 관광지 번영회원들이 솔선수범해 책임 관리자를 지정, 운영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또 지정된 관광지 외에 관광객이 많이 찾는 주요 지역 60여곳의 공중화장실에 군을 대표하는 각종 축제(산천어, 쪽배, 토마토 축제), 관광지, 지역적 특색과 테마를 담은 사진 등의 디자인 타일을 화장실에 설치해 공중화장실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화장실 사용 의식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화장실 주변에 생활 쓰레기를 버리거나 시설물을 파손하는 행위는 물론 오물 등을 변기에 버리고 화장실에서 샤워까지 하는 일부 이용객들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올해 1차로 공중화장실 디자인 타일 보급사업 대상지 11곳을 선정, 5곳이 보수를 마쳤다.
오는 6월까지 나머지 6곳의 정비 사업도 마무리해 화장실의 관광 상품화를 추진하고 실명제를 실시해 나갈 방침이다.
앞으로 디자인 보급 사업을 확대 추진하는 것 이외에 급한 용무만 해결하던 지저분한 공중화장실을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의식의 전환도 함께 유도해 나가겠다.
이같은 사용자 의식전환과 함께 공중화장실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신축 화장실의 경우 디자인, 고품격 환경, 청결한 실내 환경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